BOARD

RETURNABLE AND REUSABLE CONTAINER POOL SYSTEM

공지사항

게시물 내용보기
제목 한국컨테이너풀, 아이스팩 업계에 친환경 풀 시스템 확장
첨부파일 - 작성일 2021-07-12  조회수 150

 
한국컨테이너풀, 아이스팩 업계에 친환경 풀 시스템 확장



(2021-07-12) 한국컨테이너풀이 아이스팩 업계에 환경 부담을 저감할 수 있는 컨테이너 풀 시스템을 확장한다.

여름철을 맞아 신선식품 배송 시 사용되는 아이스팩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. 아이스팩 생산업체는 유통업체에 아이스팩 납품 시 일회용 종이 박스를 사용해왔다. 한국컨테이너풀은 이를 다회용 플라스틱 컨테이너로 대체하는 풀 시스템을 아이스팩 업계에 보급한다.

아이스팩 업계에서 사용하는 종이 박스의 경우 아이스팩이 녹으면서 발생되는 결로수에 젖으면 쉽게 무너지거나 찢어진다. 또 단 한번 사용하고 버려지는데, 포장과정에서 사용된 테이프나 철핀 등 포장부자재를 모두 제거하여 배출해야만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환경적인 문제도 있다.


 

 

<사진1. 아이스팩이 실린 플라스틱 컨테이너>



플라스틱 컨테이너는 기존 종이 박스의 단점을 보완한다. 아이스팩 동결 시 냉기를 받기 쉽도록 통풍 구멍이 많이 뚫려있다. 대부분의 면이 막혀있는 골판지 박스에 비해 동결기간을 1-2주 내외로 단축할 수 있다. 물에 젖어도 상관없고 제함, 테이핑 등 별도의 포장이 필요하지 않아 이에 따르는 인건비 및 부자재 비용을 절감한다.

특히 풀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어 환경친화적이다. 풀 시스템은 표준 규격의 물류용기를 여러 업체가 반복 임대하여 사용하는 물류 운영 방식이다. 컨테이너 임대를 통한 물류비 절감은 물론 반복 사용에 따른 환경 보존 효과도 얻을 수 있다.

한국컨테이너풀 관계자는 “기존 아이스팩의 환경유해성 문제로 인해 다양한 친환경 소재들이 개발되고 있는데, 물류 시스템 또한 ESG 관점에서 점차 환경친화적으로 변화되고 있다.”며, “업계 내외에서 풀 시스템 물류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.”고 전했다.



<끝>

 
이전글, 다음글 목록
이전글 한국컨테이너풀, 산업 디지털 전환(DX) 연대 참여로 물류산업 선진화 주도
다음글 한국컨테이너풀, 농산물 신선유통 위한 스마트 콜드체인 시스템 개발